본문 바로가기

2022/0130

[주간 회고] 22.01. 4주차 👫🕹 일기 형태로 작성되었습니다. 월, 화요일 멀티 프로세스, 스레드 스케줄링하는 프로젝트를 했다. 스케줄링에 라운드 로빈을 적용했다. 자바에서 처음으로 스레드 생성을 했다. 자세한 내용은 일일 회고로 대체한다. [일일 회고] 22.01.24~25 - 자바의 동시성 프로그래밍과 몇 개의 아이템 적용 JK의 그룹 리뷰 시간도 유익했다. 인간과 인공지능의 차이점은 인간은 '모르는 것'을 바로 모른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기계는 모른다고 대답하기 위해 기계가 알고 있는 모든 정보를 검색, 계산하고 마지막에 모른다고 한다. 모르는 것을 아는 것, 비판적 사고와 메타인지를 높이는 것은 배움에 중요한 요소다. 또한 이미 안다고 하는 것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사실 모르는 것인데 해당 지식을 자주 접하면 친숙하게 느껴져.. 2022. 1. 30.
[일일 회고] 22.01.24~25 - 자바의 동시성 프로그래밍과 몇 개의 아이템 적용 📚개발 일지 어제, 오늘은 자바로 멀티 프로세스와 스레드 스케줄링을 공부하고 간단하게 구현했다. 저번 주 프로젝트에선 탑다운, 설계에 많은 시간을 두었다. 하지만 너무 큰 범위로 설계해서 실제로 작게 쪼개 구현하는 일이 어려웠다. 이번 프로젝트는 설계를 대략적으로 잡고 바텀엄 방식으로 바닥부터 작은것 하나씩 구현했다. 구현하면서 처음 설계했던 부분을 보충하는 식이었다. 작게 구현하다 보니 구현체에 자신감이 생기고 즐거움이 있었다. 프로젝트에 적용한 아이템(?)은 다음과 같다. ✅ toString() 재정의 + StringBuilder 를 활용한 주요 정보 반환 2022.01.15 - 모든 구현 클래스에서 Object의 toString 재정의를 고려하자 🗣 에 정리했던 item12를 적용했다. 매번 객체의.. 2022. 1. 25.
자바의 동시성 프로그래밍, 가변 데이터를 동기화하는 3가지 방법(+a. 자바 기본 타입의 원자성에 대하여) 이 글은 책 이펙티브 자바 3판 Item78과 하단 Reference 참고했습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 주제 공유 중인 가변 데이터는 동기화해 사용하라 결론 가변 데이터는 공유하지 않는 게 좋다. 하지만 공유해야 한다면 가변 데이터의 읽고, 쓰는 동작에 동기화를 신경 써야 한다. 동기화 방법은 3가지(synchronized, Atomic class, volatile)가 있다. 적재적소에 사용하자. 목차 동기화란? synchronized Atomic class (java.util.concurrent.atomic) volatile 예제 StopThread +a 자바 기본 타입의 원자성에 대하여 동시성 프로그래밍에서 스레드 간 데이터를 공유할 때는 불변 데이터만 공유하거나 가변 데이.. 2022. 1. 24.
[주간 회고] 22.01. 3주차 🥕 🍳 일기 형태로 작성되었습니다. 월요일 오늘은 프로세스 메모리 구조 중 스택 프레임과 힙 메모리를 논리적인 관점에서 자바로 구현했다. 보통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프로세스가 생성되고 이에 따른 프로세스 메모리가 생긴다. 이 과정은 OS가 관리하는데 이를 직접 프로세스의 컴파일된 어셈블리 코드가 있다고 가정하고 프로세스의 시작점(e.g. main 함수)부터 시작하여 여러 함수들이 스택에 쌓이고 사라지며 그 안에 동적 할당이 있다면 힙에 할당하고 해제하는 시나리오대로 구현했다. 생각하지 못했던 점은 C언어를 사용할 때 malloc()에 메모리 크기만 정해주면 동적 할당이 쉽게 사용했지만 이를 실제로 구현하기엔 상당히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알았다. 동적 할당된 메모리의 위치는 어디에 두어야 하며 해제된 위치.. 2022. 1. 23.
자바 enum에서 ordinal 메서드 사용하지마...(세요) 🚫 이 글은 책 이펙티브 자바 3판 Item35와 하단 Reference 참고했습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 한 줄 요약 enum에서 ordinal 메서드 사용하지 말고 인스턴스 필드를 써라 enum 클래스에 기본 내장으로 ordinal() 메서드가 있다. 해당 상수가 열거 타입의 몇 번째 위치진이 반환하는 메서드이다. 아래 Esenmble enum에서 순서는 SOLO, DUET, TRIO... 순으로 oridinal()은 0, 1, 2... 순으로 결과가 나온다. numberOfMusicians() 메서드는 이 결과에 +1 하여 리턴하니 1,2,3,4,5... 순서의 값으로 나온다. enum Esenmble { SOLO, DUET, TRIO, QUARTET, QUINTET, SEX.. 2022. 1. 21.